조금 늦게 올린 행맨 만들기 3편이네요. 이번에는 메인 함수를 만들고 플레이어가 이겼는지 아닌지 확 이하는 함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checkWin 함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checkWin 함수는 굳이 함수를 만들지 않아도 될 만큼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만약 지난번에 만든 current_word 변수가 모두 True면 플레이어가 단어를 맞혀서 게임을 이긴 거죠. 시작했을 때 모두 False로 지정했는데 만약 모두 True가 되어버렸으면 플레이어가 단어를 맞힌 게 됩니다.
한번 코드를 봐보죠.
이렇게 쉽게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이 함수의 리턴 값으로 플레이어가 단어를 맞혔는지 못 맞혔는지 알 수 있게 됐어요.
이번엔 메인 함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인 함수는 행맨을 담당하는 모든 함수들을 실행시키는 함순데요. 이렇게 메인 함수를 사용하면 게임 내에서 재시작하는 게 쉬워져요. 그냥 메인 함수를 다시 실행시키면 되니까요.
이 메인 함수엔 지금까지 저희가 만든 모든 함수들을 넣을 거예요. for문을 도전 가능 횟수만큼으로 지정해 놓고 getInput, printWord, 그리고 checkWin 순서로 코드를 짜면 끝.
이렇게 플레이어가 이겼을 때와 졌을 때의 출력문까지 지정해놓으면 끝이에요. 이렇게 행맨의 모든 기능들을 넣어봤는데요. 이 코드를 돌려보면 게임이 아주 잘 돌아가는 걸 확인할 수 있죠.
이제 게임은 만들었는데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다음 편에도 들려주세요. 다음 편에는 다시 하기 기능과 중복 글자일 때 다시 입력하게 하는 기능을 넣어볼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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